기사상세페이지

야생 ‘멧돼지’ 잘 알고 대처하자.

기사입력 2021.05.06 09:26 | 조회수 1,121

SNS 공유하기

ka fa
  • ba
  • url

    지난 29일 오전 경남 창원시 도심에서 난데없이 대형 멧돼지 한 마리가 출몰하여 사살된 사건이 발생했다. 다행히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하마터면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아찔한 순간이었다.

    최근 들어 멧돼지가 출몰하여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사람을 공격하고, 도로로 뛰어들어 교통사고를 내는 등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고속도로에 멧돼지가 뛰어들어 자동차에 화재가 발생하여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다.

    멧돼지가 출몰하는 이유는 환경이 좋아져서 개체 수가 급속도로 늘어나 먹이가 부족해져 도심에 출몰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늘어난 멧돼지로 인해 등산 및 성묘나 도심에서 멧돼지를 만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멧돼지 대처법을 알아 안전사고에 대비하자.

    1. 멧돼지를 만나면 천천히 움직여 가까운 나무, 바위 등 은폐물 뒤로 몸을 피해야 한다.

    2. 절대로 뛰거나 소리쳐서는 안 된다.

    3. 멧돼지가 자신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면 조용히 뒷걸음질을 하면서 안전한 장소로 피한다.

    4. 돌을 던지는 행위나 손을 흔드는 행위는 삼간다.

    5. 우산이 있다면 펼쳐야 한다. 멧돼지가 바위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6. 대피 시 직선으로 뛰지 말고 대각선 방향으로 번갈아 뛰어 대피한다.

    야생 멧돼지는 위험한 동물이기 때문에 발견하게 되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안전하게 몸을 피하고 즉시 소방서 및 시·군청, 경찰서에 신고하여 제2의 피해를 막아야 한다.

    /영광소방서 홍농119안전센터 소방장 김형필

    sns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