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제목을 입력하세요 (팝업)-horz.jpg

2024.04.26 (금)

  • 구름많음속초21.0℃
  • 구름많음20.1℃
  • 구름조금철원21.4℃
  • 구름조금동두천23.1℃
  • 구름조금파주21.1℃
  • 구름조금대관령24.0℃
  • 구름많음춘천20.4℃
  • 맑음백령도16.3℃
  • 구름많음북강릉23.8℃
  • 구름조금강릉25.7℃
  • 구름많음동해23.1℃
  • 구름조금서울21.3℃
  • 연무인천19.6℃
  • 구름많음원주21.6℃
  • 흐림울릉도20.0℃
  • 흐림수원22.1℃
  • 구름많음영월23.0℃
  • 구름많음충주21.9℃
  • 구름많음서산21.3℃
  • 흐림울진20.2℃
  • 구름많음청주22.2℃
  • 구름많음대전23.2℃
  • 구름많음추풍령23.3℃
  • 흐림안동20.9℃
  • 구름많음상주22.5℃
  • 흐림포항22.0℃
  • 구름많음군산21.9℃
  • 구름많음대구21.7℃
  • 구름많음전주22.8℃
  • 흐림울산20.9℃
  • 흐림창원19.2℃
  • 구름많음광주21.8℃
  • 흐림부산18.8℃
  • 흐림통영16.8℃
  • 흐림목포18.0℃
  • 흐림여수17.1℃
  • 구름많음흑산도18.4℃
  • 구름많음완도20.3℃
  • 흐림고창21.2℃
  • 흐림순천19.4℃
  • 구름많음홍성(예)21.3℃
  • 구름많음21.2℃
  • 흐림제주18.1℃
  • 흐림고산17.7℃
  • 흐림성산18.9℃
  • 흐림서귀포19.6℃
  • 흐림진주19.5℃
  • 구름조금강화20.3℃
  • 구름많음양평20.5℃
  • 구름많음이천21.7℃
  • 구름많음인제22.5℃
  • 구름많음홍천22.4℃
  • 구름많음태백25.2℃
  • 구름많음정선군25.0℃
  • 구름많음제천21.2℃
  • 구름많음보은21.4℃
  • 구름많음천안23.0℃
  • 구름많음보령22.1℃
  • 구름조금부여23.0℃
  • 구름많음금산23.1℃
  • 구름많음22.0℃
  • 구름많음부안22.1℃
  • 구름많음임실23.2℃
  • 구름많음정읍22.9℃
  • 구름많음남원21.4℃
  • 구름많음장수22.9℃
  • 흐림고창군22.2℃
  • 흐림영광군19.8℃
  • 흐림김해시19.6℃
  • 구름많음순창군22.3℃
  • 흐림북창원20.3℃
  • 흐림양산시20.0℃
  • 구름많음보성군19.5℃
  • 구름많음강진군21.2℃
  • 구름많음장흥21.0℃
  • 구름많음해남20.3℃
  • 구름많음고흥21.1℃
  • 흐림의령군20.0℃
  • 흐림함양군21.8℃
  • 흐림광양시19.4℃
  • 흐림진도군19.4℃
  • 구름많음봉화20.9℃
  • 흐림영주19.7℃
  • 구름많음문경20.2℃
  • 흐림청송군22.8℃
  • 흐림영덕24.7℃
  • 구름많음의성23.0℃
  • 구름많음구미22.9℃
  • 흐림영천21.3℃
  • 흐림경주시21.7℃
  • 흐림거창21.2℃
  • 흐림합천22.3℃
  • 흐림밀양20.5℃
  • 흐림산청20.8℃
  • 흐림거제17.3℃
  • 흐림남해18.5℃
  • 흐림19.8℃
기상청 제공
너무 많은 교통신호등…출퇴근길 군민들 ‘왕짜증’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무 많은 교통신호등…출퇴근길 군민들 ‘왕짜증’

잘못된 교통 시스템 개선해야
과잉 신호등, 오히려 사고 유발
불필요한 신호대기 및 혼잡완화 ‘감응신호시스템’ 도입 시급

201509101742418543_1.jpg
▲좌회전 감응신호시스템 체계도[사진=군산시청]

영광읍 칠거리 회전교차로에서 영광고등학교 후문간 신호등 신설에 주민들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차로가 좁음에도 신호등이 잇달아 있어 운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다. 너무 많은 신호등은 오히려 신호위반을 조장하고, 사람들의 책임과 주의의무를 빼앗아 개선이 시급하다.

실제로 네덜란드에서는 교통사고의 원인 대부분이 잘못된 교통 시스템 때문이라는 사실에 교통신호, 안내선, 가드레일, 제한속도 등을 줄였더니 평균속도, 대기시간, 사고가 절반으로 줄어들거나 일부 지역에서는 완전히 사라지는 효과가 일어났다.

특히 국제아파트에서 영광고교 구간중 장애인 복지시설 앞 좌회전신호와 직진신호가 같이 들어오면서 직진차량이 한번에 통과하지 못하고 다시 신호를 기다리는 상황도 빈번하다. 또 좌회전 차량의 교통량에 비해 신호가 길어 차라리 감응차선으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감응신호시스템’은 방향별 이용차량을 자동으로 감지해 필요한 신호만 부여하고, 나머지 시간은 주도로에 직진신호를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교차로에서 불필요한 신호대기 및 혼잡을 완화하고 신호위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지난 2014년 경기 화성과 포천에 ‘감응신호시스템’ 시범사업 시행 결과 교차로 1곳당 직진 시간은 약 11분(27%) 늘어나고, 통과 차량대수는 약 259대가 증가(12%)했다. 또 신호위반 건수는 1일 167건(51%)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전국 주요도로에 적용할 경우 연간 4640억원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나타나 관내에도 ‘감응신호시스템’ 도입이 시급하다.

일부 운전자들은 신호에 걸리지 않기 위해 과속을 일삼거나 아예 신호를 무시하는 경우도 다반사여서 이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도 상존하고 있다.

주민 A씨는 “해당구간에 불필요하게 신호등이 많아 한참 기다려야 해서 다른 도로로 우회한 적이 많다”면서 “짧은 거리에 신호등 3개는 현실과 동떨어진 교통정책이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연 신호등이 많을수록 안전하고 질서가 잘 지켜질까?”라며 “신호등 3개를 한번에 통과하려고 과속하는 차량들도 많이 봤다”고 말했다.

다른 주민 B씨는 “영광군이 예산이 많아 신호등을 많이 설치했다고 이해할 수는 있지만,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행정은 오히려 운전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부작용을 준다”고 주장했다. 이어 "통행이 뜸한 도로 건널목에는 '버튼식 보행자 작동 신호기'를 설치하든지 '연동제 신호등'을 설치해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많은 주민들이 과잉 신호등에 불만을 쏟고 있는 만큼 영광군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화면 캡처 2021-04-08 174407.pn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