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4.11.23 (토)

  • 흐림속초5.5℃
  • 맑음-3.9℃
  • 맑음철원-3.7℃
  • 맑음동두천-1.9℃
  • 맑음파주-0.5℃
  • 흐림대관령-2.8℃
  • 맑음춘천-2.1℃
  • 맑음백령도5.3℃
  • 비북강릉3.8℃
  • 흐림강릉4.9℃
  • 흐림동해5.4℃
  • 맑음서울1.8℃
  • 맑음인천2.2℃
  • 맑음원주0.0℃
  • 구름많음울릉도6.8℃
  • 맑음수원-0.9℃
  • 맑음영월-1.8℃
  • 맑음충주-2.6℃
  • 구름많음서산1.0℃
  • 구름많음울진5.3℃
  • 구름많음청주2.0℃
  • 구름많음대전-0.3℃
  • 구름조금추풍령-3.0℃
  • 맑음안동-2.3℃
  • 구름조금상주-1.7℃
  • 맑음포항6.0℃
  • 흐림군산0.4℃
  • 맑음대구0.2℃
  • 구름많음전주1.4℃
  • 맑음울산4.7℃
  • 구름많음창원5.7℃
  • 구름많음광주2.9℃
  • 맑음부산8.2℃
  • 구름조금통영5.7℃
  • 구름많음목포5.0℃
  • 구름많음여수7.9℃
  • 구름많음흑산도9.3℃
  • 구름많음완도5.3℃
  • 구름조금고창-1.6℃
  • 구름많음순천-1.8℃
  • 구름많음홍성(예)-1.2℃
  • 흐림-1.2℃
  • 흐림제주10.9℃
  • 구름조금고산11.1℃
  • 맑음성산8.3℃
  • 구름조금서귀포9.3℃
  • 구름많음진주0.0℃
  • 맑음강화0.3℃
  • 맑음양평-0.5℃
  • 맑음이천-1.6℃
  • 맑음인제-3.3℃
  • 맑음홍천-2.9℃
  • 맑음태백-4.1℃
  • 맑음정선군-3.6℃
  • 맑음제천-4.0℃
  • 구름조금보은-3.2℃
  • 구름많음천안-2.4℃
  • 구름많음보령2.3℃
  • 구름많음부여-0.1℃
  • 구름조금금산-2.4℃
  • 흐림0.0℃
  • 구름많음부안0.8℃
  • 흐림임실-1.8℃
  • 구름조금정읍-0.4℃
  • 흐림남원-1.3℃
  • 흐림장수-3.7℃
  • 구름조금고창군-0.3℃
  • 구름조금영광군0.8℃
  • 구름조금김해시5.1℃
  • 구름많음순창군-1.5℃
  • 구름많음북창원4.5℃
  • 구름많음양산시7.7℃
  • 구름많음보성군3.3℃
  • 구름많음강진군2.0℃
  • 흐림장흥-0.2℃
  • 구름많음해남0.5℃
  • 구름많음고흥0.2℃
  • 구름많음의령군-0.9℃
  • 흐림함양군-2.2℃
  • 구름많음광양시4.1℃
  • 구름많음진도군2.8℃
  • 맑음봉화-1.5℃
  • 맑음영주-1.4℃
  • 구름조금문경-2.1℃
  • 맑음청송군-4.6℃
  • 맑음영덕4.8℃
  • 맑음의성-3.5℃
  • 구름조금구미-0.9℃
  • 맑음영천-1.8℃
  • 맑음경주시0.3℃
  • 구름많음거창-3.6℃
  • 구름많음합천-0.9℃
  • 구름많음밀양1.5℃
  • 구름많음산청-1.3℃
  • 구름조금거제4.0℃
  • 구름많음남해6.4℃
  • 맑음4.1℃
기상청 제공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회

--배움이 즐거운 2015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학생 주도적인 핵심역량

영광초등학교(교장 류제경)는 교육부 요청으로 전라남도교육청으로부터 2017년부터 시행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로 지정되었다. 이에 [배움이 즐거운 2015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학생 주도적인 핵심역량 기르기]라는 주제로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지난 11월 11일 전라남도 교원 약200명이 참관한 가운데 수업공개 및 보고회를 운영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는 ‘지식 위주의 암기식 교육’에서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으로 전환하여 오늘날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초등학생이면 누구나 보편적으로 키워나가야 할 역량으로 자기 관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을 키우고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다. 이에 영광초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주요 내용을 적용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그리고 팀을 구성하여 학생 스스로 주제와 계획을 세워 문제를 해결해 보는 팀 프로젝트 수업, 타블로, 핫시팅 등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한 연극교육 수업, 1학기 1도서를 선정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천천히 깊이 읽는 슬로리딩 수업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화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자기평가, 짝과 함께하는 짝평가, 모둠평가 등 다양한 과정 중심 평가와 학생-학부모-교사의 상호 피드백을 강화하여 평가가 학습의 과정으로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운영하였다.

이러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학생참여형 수업을 강화 및 평가방법 개선을 통해 배움이 즐겁게 일어나는 활동을 통해 설문조사 결과 학생, 학부모, 교사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 및 학생들의 핵심역량이 4월에 실시한 사전검사에 비해 10월 검사에서 전부분에서 고르게 신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박미리 연구부장은 2차 년도인 내년에도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내실 있게 운영 하기 위해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