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빙판길 운전 요령 숙지하고 교통사고 예방하자

기사입력 2022.01.27 09:43 | 조회수 725

SNS 공유하기

ka fa
  • ba
  • url
    영광소방서 영광119안전센터 소방사 손문.jpg
    ▲영광소방서 영광119안전센터 소방사 손문

    도로교통공단은 최근 5년 겨울철 빙판길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총 4,800건이 발생했고 2020년에는 527건의 사고와 1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사고 건수는 다른 계절보다 훨씬 많다고 합니다. 그뿐 아니라 결빙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보다 1.7배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안전운전 습관 숙지로 빙판길 교통사고 줄여 봅시다.

    첫째, 브레이크 조작은 2∼3번 나눠서 합니다. 빙판길 주행 시 급정거는 사고를 야기하므로 브레이크를 한 번에 힘을 주어 밟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2∼3회에 걸쳐 천천히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서행 및 안전거리 유지하기입니다. 평소보다 안전거리를 3배 유지하며 서행하면 추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셋째, 터널 및 교량부근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터널 입구나 교량 부근은 기온이 낮아 도로결빙이 쉬운 곳입니다. 터널과 교량 진입은 더 서행하도록 하고 앞지르기를 금지하는 게 사고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르막길에서는 멈추지 않습니다. 오르막길에서 차량이 완전히 서게 되면 출발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뿐 아니라 미끄럼 사고 확률이 높아집니다. 오르막길에서 멈추지 않고 천천히 주행하는 게 중요합니다.

    사고 확률이 많은 겨울철 빙판길 겨울철 운전습관 숙지로 안전하고 평화로운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sns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