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골든타임의 걸음마 소방차 길 터주기

기사입력 2022.01.25 10:06 | 조회수 712

SNS 공유하기

ka fa
  • ba
  • url
    영광소방서 영광119안전센터 소방사 손문.jpg
    ▲영광소방서 영광119안전센터 소방사 손문

    최근에 골든타임 확보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강조되면서 예전보다 소방차 길 터주기 인식이 개선은 많이 된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소방차 길 터주기 요령을 몰라 우물쭈물하는 운전자들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소방차 길 터주는 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한 5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교차로 또는 그 부근에서 소방차가 사이렌은 울릴 때는 교차로를 우선 피해 도로 오른쪽 가장자리로 이동 후 일시 정지해 소방차가 지나갈 수 있도록 피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둘째, 일반 통행로에서 소방차가 사이렌을 울리고 갈 때 첫째와 마찬가지로 오른쪽 가장자리로 이동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단, 긴급자동차의 통행 지장이 우려될 경우 왼쪽 가장자리로 일시 정지 가능합니다.

    셋째, 편도 1차선 도로에서는 오른쪽 가장자리로 차량의 진로를 이동하며 저속으로 이동 또는 일시 정지해 소방차가 이동할 수 있도록 양보해 줍니다.

    넷째, 편도 2차선 도로에서는 소방차가 1차로로 운행할 수 있도록 1차로에서 2차로로 이동해 운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편도 3차선 이상 도로에서는 소방차가 통행할 수 있도록 일반 차량은 1, 3차로로 통행해주면 되겠습니다.

    소방차 양보는 의무사항입니다. 재난 현장에 대한 골든타임 확보는 재차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sns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