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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남면은 지난 29일 면사무소 민원창구에서 직원, 경찰 등 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민원인의 폭언 등 난동 상황을 설정하고 이에 대처하는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최근 민원현장에서 해결 불가능한 민원의 반복신청 및 억지 주장, 떼쓰기 등 악성민원인들의 행태가 빈번히 발생하고 이에 따라 피해공무원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 훈련은 사전에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피해 공무원 및 일반 민원인을 보호하는 동시에 비상벨 작동에 따라 경찰의 긴급출동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는 경찰 합동모의훈련으로 실시되었다.
면 관계자는 "체계적인 훈련진행을 위하여 행정안전부의 ‘공직자 매뉴얼’을 참고하여 악성 민원인 대응반, 경찰 신고반, 악성 민원인 제압반, 일반 민원인 대피반으로 전담반을 분류, 편성하였다"고 말했다.
김 란 면장은 “매년 2회씩 모의훈련을 실시하여 악성 민원인에 의해 일어날 수도 있는 불의의 사태로부터 일반 민원인 및 민원창구 공무원을 보호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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