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4.04.16 (화)

  • 맑음속초20.4℃
  • 황사17.3℃
  • 맑음철원15.6℃
  • 맑음동두천16.2℃
  • 맑음파주15.5℃
  • 맑음대관령13.3℃
  • 맑음춘천17.5℃
  • 황사백령도12.2℃
  • 황사북강릉20.7℃
  • 맑음강릉21.0℃
  • 맑음동해21.6℃
  • 황사서울17.1℃
  • 황사인천12.1℃
  • 맑음원주18.8℃
  • 맑음울릉도17.2℃
  • 황사수원16.4℃
  • 맑음영월18.7℃
  • 맑음충주19.6℃
  • 맑음서산14.2℃
  • 맑음울진22.1℃
  • 황사청주20.7℃
  • 황사대전19.3℃
  • 맑음추풍령19.2℃
  • 황사안동20.7℃
  • 맑음상주20.3℃
  • 황사포항23.1℃
  • 맑음군산13.1℃
  • 황사대구23.1℃
  • 맑음전주18.1℃
  • 맑음울산22.8℃
  • 맑음창원21.6℃
  • 황사광주20.8℃
  • 맑음부산21.2℃
  • 맑음통영19.6℃
  • 구름조금목포16.1℃
  • 맑음여수22.0℃
  • 박무흑산도13.8℃
  • 구름많음완도19.7℃
  • 맑음고창17.7℃
  • 맑음순천20.6℃
  • 맑음홍성(예)16.0℃
  • 맑음19.0℃
  • 연무제주17.2℃
  • 구름많음고산14.1℃
  • 구름조금성산20.1℃
  • 구름조금서귀포21.6℃
  • 맑음진주24.2℃
  • 맑음강화10.8℃
  • 맑음양평18.5℃
  • 맑음이천18.9℃
  • 구름조금인제17.7℃
  • 맑음홍천17.9℃
  • 맑음태백15.5℃
  • 맑음정선군18.0℃
  • 맑음제천17.6℃
  • 맑음보은19.6℃
  • 맑음천안18.9℃
  • 맑음보령14.1℃
  • 맑음부여17.6℃
  • 맑음금산19.1℃
  • 맑음19.5℃
  • 맑음부안15.5℃
  • 맑음임실19.8℃
  • 맑음정읍18.0℃
  • 맑음남원21.5℃
  • 맑음장수18.9℃
  • 맑음고창군18.2℃
  • 맑음영광군15.6℃
  • 맑음김해시24.3℃
  • 맑음순창군21.3℃
  • 맑음북창원24.4℃
  • 맑음양산시24.9℃
  • 맑음보성군21.8℃
  • 구름조금강진군20.9℃
  • 맑음장흥20.5℃
  • 구름조금해남18.4℃
  • 맑음고흥22.1℃
  • 맑음의령군24.0℃
  • 맑음함양군22.5℃
  • 맑음광양시23.2℃
  • 구름많음진도군15.4℃
  • 맑음봉화18.2℃
  • 맑음영주19.2℃
  • 맑음문경19.7℃
  • 맑음청송군20.1℃
  • 맑음영덕21.0℃
  • 맑음의성21.3℃
  • 맑음구미21.9℃
  • 맑음영천21.5℃
  • 맑음경주시23.3℃
  • 맑음거창20.7℃
  • 맑음합천23.4℃
  • 맑음밀양24.3℃
  • 맑음산청22.5℃
  • 맑음거제19.3℃
  • 맑음남해23.1℃
  • 맑음25.0℃
기상청 제공
원인은 '원전', 그냥 폐로하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인은 '원전', 그냥 폐로하라

지난 5월 10일 발생한 한빛 원전 1호기 출력급증 사고를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한국수력원 자력이 재가동을 위한 제어봉 시험 중 출력 제한치인 5%를 넘어 18%까지 출력이 급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원자력 전문가들은 시험 가동 중 출력급증은 터빈이나 안전장비들이 정상 작동 하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더 큰 문제는 운용기술지침에 따라 제한치를 넘은 18% 출력급증이 발생 (10:30~10:31)했음에도 원자로를 바로 정지시키지 않고 12시간 뒤에 수동정지 (22:02)가 이뤄졌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사건 경과를 보면 사건 발생 이후 5시간 30분이 지나 원자력안전기술원 사건조사단이 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18% 출력급증이 있었다는 보고조차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사건조사단이 현장에 도착해 출력 급증 문제를 발견한 뒤 4시간 정도 지난 뒤에야 원자로가 정지되는 등 늑장 대응이 계속되었다. 

이번 사고는 무자격자가 직접 제어봉을 조작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는 점에서도 충격이다. 

자동차도 면허가 없으면 운전을 할 수 없는데, 군민의 생명과 안전이 달려있는 원전을 무자격자가 조작할 수 있다는 자체가 원전안전에 커다란 구멍과 부실, 안전불감증이 여전함을 보여준다.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 원회는 사상 처음으로 특별 사법경찰관을 투입해 사건 을 조사 중이지만 이를 두고도 원자력안전위원회도 규제조치를 잘 했느냐는 비판도 거세다. 

한수원도 문제 지만 관리감독을 제대로 못 한 원자력안전위가 제대로 된 조사와 조치를 내놓을지 걱정하는 이들이 많다. 

이 문제의 근본 원인은 무사안일 한국수력원자력도 규제관리를 제대로 못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아니다. 

원인은 바로 원전 그 자체다.  이를 해결할 유일한 방법은 한 가지 뿐이다. “반성합니다”, “앞으로는 잘하겠습니다”라는 답변으로는 안전이 확보될 수 없다.

불안 하고 위험한 원전을 그것도 무책임하게 사람들에게 맡겨둘 것이 아니라 하루빨리 문을 닫아야 한다. 

더 큰 사고 내지 말고 한빛 1호기부터 문 닫아라.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