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4.04.16 (화)

  • 맑음속초19.6℃
  • 황사16.9℃
  • 맑음철원15.3℃
  • 맑음동두천15.3℃
  • 맑음파주15.1℃
  • 맑음대관령12.3℃
  • 맑음춘천16.8℃
  • 황사백령도11.6℃
  • 황사북강릉19.3℃
  • 맑음강릉20.1℃
  • 맑음동해20.0℃
  • 황사서울16.2℃
  • 황사인천11.5℃
  • 맑음원주18.2℃
  • 맑음울릉도16.7℃
  • 황사수원15.0℃
  • 맑음영월17.6℃
  • 맑음충주18.4℃
  • 맑음서산14.1℃
  • 맑음울진20.6℃
  • 황사청주19.5℃
  • 황사대전17.9℃
  • 맑음추풍령17.8℃
  • 황사안동19.7℃
  • 맑음상주19.6℃
  • 황사포항21.9℃
  • 맑음군산13.3℃
  • 황사대구21.9℃
  • 연무전주16.1℃
  • 맑음울산21.8℃
  • 맑음창원21.0℃
  • 황사광주19.3℃
  • 맑음부산18.7℃
  • 맑음통영19.0℃
  • 황사목포14.4℃
  • 황사여수21.9℃
  • 안개흑산도12.7℃
  • 구름많음완도18.7℃
  • 맑음고창15.4℃
  • 맑음순천19.8℃
  • 맑음홍성(예)15.5℃
  • 맑음17.8℃
  • 연무제주16.6℃
  • 구름조금고산13.9℃
  • 맑음성산19.7℃
  • 맑음서귀포19.9℃
  • 구름조금진주22.7℃
  • 맑음강화9.9℃
  • 맑음양평17.7℃
  • 맑음이천17.8℃
  • 구름많음인제17.1℃
  • 맑음홍천17.3℃
  • 맑음태백14.1℃
  • 맑음정선군16.7℃
  • 맑음제천17.0℃
  • 맑음보은18.2℃
  • 맑음천안18.0℃
  • 맑음보령11.9℃
  • 맑음부여17.0℃
  • 맑음금산17.5℃
  • 맑음17.7℃
  • 구름조금부안14.0℃
  • 맑음임실17.7℃
  • 맑음정읍16.6℃
  • 맑음남원20.0℃
  • 맑음장수16.9℃
  • 맑음고창군16.3℃
  • 맑음영광군14.1℃
  • 맑음김해시23.3℃
  • 맑음순창군19.3℃
  • 맑음북창원23.5℃
  • 맑음양산시24.2℃
  • 구름조금보성군20.0℃
  • 구름조금강진군19.4℃
  • 구름조금장흥19.2℃
  • 구름조금해남17.2℃
  • 맑음고흥20.8℃
  • 맑음의령군22.6℃
  • 맑음함양군21.0℃
  • 맑음광양시21.8℃
  • 구름조금진도군14.5℃
  • 맑음봉화17.2℃
  • 맑음영주17.9℃
  • 맑음문경18.9℃
  • 맑음청송군19.2℃
  • 맑음영덕20.1℃
  • 맑음의성20.3℃
  • 맑음구미20.5℃
  • 맑음영천20.5℃
  • 맑음경주시21.8℃
  • 맑음거창19.7℃
  • 맑음합천22.6℃
  • 맑음밀양22.9℃
  • 맑음산청21.3℃
  • 맑음거제18.6℃
  • 맑음남해22.0℃
  • 맑음24.3℃
기상청 제공
‘本立道生(본립도생)’ 기본에서 출발한 교통사고예방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本立道生(본립도생)’ 기본에서 출발한 교통사고예방

김형호칼럼


30.PNG

최근, 우리나라는 OECD 국가중 교통사망사고 1위라는 불명예를 벗어나지 못했다. 

최근 OECD가 발표한 OECD 도로안전 연간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주행거리 10억 km당 사망자수 15.5명으로 주행거리를 측정하는 OECD 22개국 중 최하위를 차지한 것이다. 

이는 OECD 회원국 평균의 2배에 달하는 수치 이다. 즉, 도로안전에 있어서는 시민의식이 최하위라는 뜻이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교통사고 사망자 4,292명 이다. 

그중 65세 이상 노인 층 사망자 수는 759명으로 17.7%를 차지하고, 전남은 337명으로 44.4%로 전국 평균보다 높은 발생률을 보였다. 

특히, 영광의 경우 사망 사고 비중이 크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의학에 발달에 따른 평균수명의 증가, 농촌 지역의 고령화를 들 수 있다. 

이는 도ㆍ농의 복합적인 생산경제의 중심에 노인층이 중심이다 보니 나타나는 특징이다. 

이런 점 때문에 농ㆍ어촌 지역일수록 노인층 사망사고가 증가 추세일 수밖에 없다. 또 하나, 농ㆍ어촌 지역 노 인층 사망사고는 계절적 요 인과 보행시간ㆍ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가 잦다 는 특징이 있다. 

첫째, 계절적 요인으로는 농 번기인 3~6월, 추수철인 10 월을 전ㆍ후로 외부활동이 증가하다 보니 이동수단인 농기계, 이륜차, 원동기 등 사고가 빈번하다. 

둘째, 보행시간ㆍ습관의 요인으로는 일몰 시간대 즉, 농사일을 시작하기 전ㆍ후 노인층 보행자 사고가 잦다. 노인층 사고 가운데 절반 이상이 보행 중에 발생하고 있다. 

특히 오후 6시부터 밤 8시 사이에 사망한 노인층은 16.9%를 차지한다. 노인층 교통사고는 일반인에 비교해 느린 보행속도와 판단능력의 부족 때문이다. 

즉, 노화로 인한 외부 자극과 정보를 처리하는 신경계 활동속도가 느려져 인지 시간과 반응시간이 늦어져 사고에 취약하다. 노인층 사고 원인과 지역적 특성에 따른 사망사고 예방책이 더욱 절실한 이유이다. 

이러한 사고요인을 분석하여 노인층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노인 안전 대책을 연구해야할 것 이다. 

노인층 사고 예방 제로화를 실현하기 위해 각 과별 전담 마을을 지정하고 관내 마을 과 경로당 등을 집집이 방문 하여 사고 예방 교육을 실시 하여야하며, 

농기계 야광반 사지 부착, '어르신 운전 중' 차량스티커, 야광 모자 등 홍보물을 배부하는 방법 또 한 인재를 피할수 있는 방법 일 것이다. 노인층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운전자와 지역주민의 소통과 교감이 절대적으 로 요구된다. 

대상자인 노인 층의 주의와 관심은 말할 것 도 없다. '本立道生(본립도생)'이라 는 말이 있다. '기본이 바로 서야 나아갈 길이 생긴다'는 말이다. 개인에서 시작한 교통질서 확립, 보행자 배려문화가 사회의 기초가 되고, 국가의 기본이 된다. 

교통약자인 보행자(노 인ㆍ어린이)가 우선이라는 성숙한 시민의식의 기본이 바로 서야 비로소 OECD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길은 저절로 생겨날 것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