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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일 새로운 군수가 취임하고 영광군의회가 개원함으로 민선 8기 시대가 새롭게 시작되었다. 1991년 지방의회가 구성되어 본격적인 지방자치제가 시작된 지 벌써 30년이 넘어 민선 자치단체장이 자치단체를 이끌고 있는 것이 벌써 여덟 회가 된 것이다.
어느덧 성년이 된 영광군의회는 이제 초보의 어설픔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지방자치를 실시하여 자치 단체의 구성원인 군민들의 경제적 풍요를 채워주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할 시기에 이르렀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지방자치제의 앞날이 순탄해 보이지는 않는다.
지방선거 출마자들은 저마다의 공약을 만들어 발표하고 당선된 후에는 이를 실천하기 위해 나름의 최선을 다한다. 하지만 선거 대 유권자들에게 제시한 공약의 상당수는 애초부터 관련된 법령의 규제나 예산 확보의 문제로, 이해 당사자들의 반발 등으로 공약을 당초 계획대로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군수는 자신들이 내세운 공약들을 다시 점검해 실천 가능 여부를 객관적으로 검토한 후, 유권자들에게 공개하고 실행이 어려운 공약들은 유권자의 양해를 구한 후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
자치단체장의 여러 공약 중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공직사회의 조직개편과 관련된 부분이 아닐까? 자치 단체는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발생하는 행정 수요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이 보유한 내부자원과 역량을 동원해 활용을 극대화 하고 행정 내부의 효율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하니 말이다.
군수는 자신이 공약으로 제시한 영광의 미래 발전 비전을 행정 조직을 통해 실천하고 새로운 정책 의도를 과시하기 위한 수단으로 스스로의 운영구상과 의지를 최대한 반영하여 조직개편을 실시하게 된다. 문제는 조직개편이 필요한 경우라도 가급적 최소한으로 그쳐 조직의 안전성을 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군수가 취임하면 필수 코스처럼 우선적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하는 경우가 많으니 말이다.
영광군은 전체 인구 및 행정 수요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영광군의 조직과 인력 배치·예산 배분에 대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적절한 인력을 배치해 조직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현재의 행정분과를 어떻게 신설하는지도 중요한 과제다. 이에 대해 여러 주장이 있을 것이고, 주장 마다의 장단점이 있을 것이다.
필자는 외부 업무에 바쁜 군수를 대신해 조직의 대부분 행정을 수행하는 수행직 직원들의 인력 배치가 성공한 군정을 이끌어가는 핵심 포인트라고 감히 단언한다.
조직개편을 통해 공직사회를 일하는 조직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들과 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하는 공직사회의 변화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현명한 선택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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